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혜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37 - 26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변화와 개혁의 양상에 주목하고, 문헌 분석을 통해 현대사회의 사고의 틀이라 할 수 있는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에서 개정 누리과정을 고찰해 봄으로써 개정 누리과정의 의미와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해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유능한 존재로서 유아를 새롭게 바라보기, 교사의 지식 전달이 아닌 유아의 자유놀이를 통한 지식의 구성, 끊임없이 이어지고 뻗어 나가는 자유놀이 속에서 교사와 유아와의 수평적인 관계 맺음, 구조화 되어 있는 틀을 벗어나 매끄러운 공간에서 자유로운 시간과 공간 부여, 유아가 몸담고 있는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차이와 다양성을 인정하며 고유한 교육과정을 실천하는 것에 포스트모더니즘의 시각과 가치가 스며들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개정 누리과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교사가 유아와 인격적인 존재로 만나 감응하고, 틀을 깨는 유아의 놀이에 함께 참여하며 유아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역할로의 전환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