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연 (인하대학교) 성은모 (안동대학교) 이지은 (조선대학교) 임규연 (이화여자대학교) 한승연 (한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71 - 69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 감염병 위기상황의 장기화로 인해 전국의 초중등학교와 대학들은 2020년 1학기에 이어 2학기도 온라인 개학상황에서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다. 이제는 많은 이들이 ‘한시적’일 것으로 간주했던 온라인 수업으로의 전환을 “언택트 뉴노멀(untact new normal)” 시대의 전면적이고 비가역적인 변화로 받아들이고, 그간 학습의 촉진을 위해 경주해온 교육공학 분야의 교수설계 연구와 실천의 연장선상에서 온라인 수업의 설계와 운영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논문은 학습을 촉진하는 핵심적인 요인임에도 실제 수업현장에서의 적용은 쉽지 않아 선행연구들에서 오랜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던 수업에서의 상호작용, 협력학습, 평가의 관점에서 코로나19 시대 온라인 수업이 당면한 도전을 살펴보고 향후 해결해야 할 과제들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온라인 수업에서는 동시적, 비동시적 온라인 맥락의 특성별로 차별화된 상호작용 설계가 필요하다. 둘째, 온라인 수업설계시 공동의 과업 수행 지원, 협력 과정에 대한 모니터링 지원, 교수자의 피드백 설계 관련 후속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셋째, 온라인 평가의 특성을 고찰하고 온라인 평가의 신뢰도 제고를 위한 학습자중심평가 설계와 제도기반 마련을 위한 제언과 평가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