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나 (조선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윤갑근 (조선대학교 미술대학 실내디자인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7 - 8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문화 발전으로 인해 대형서점은 복합문화공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여러 목적을 가진 공간을 대입함으로써 보다 소비자와 소통하고자 하였다. 대형서점의 공간에서 유동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매개공간에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북 큐레이션 공간을 적용하여 다양한 가치를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구체적인 공간 방향성 제시라는 차별성을 두고 대입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로써 활용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북 큐레이션을 적용한 대형서점의 매개공간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특성과 공간구성 방향성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기초로 선행연구를 통해 유형과 공간적 특성을 추출하였다. 사례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공간구성 방향성에 대해 정리하였다. 연구결과 고찰과 선행연구를 통해 공간 유형은 4가지로 나타났으며, 매개공간의 2가지 측면을 기준으로 북 큐레이션을 적용한 대형서점의 매개공간 특성은 6가지 특성으로 나타났다. 사례분석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문화 향상과 일상생활에 깊게 접근하고자 하였다. 결론 공간에서 상품 판매 공간과, 연관 행위 공간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적 측면으로는 연계성, 체험성, 전이성이 고려되어 소비자에게 문화적 체험 기회 제공과 문화 향상을 더욱 적극적으로 관여한다. 공간적 측면으로는 영역성, 개방성, 접근성이 고려되어 공간 이용자에게 작은 단위 공간부터 공간을 더욱 확대해 북 큐레이션 접촉 빈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