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서진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67 - 17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확산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많은 것들을 바꾸어 놓았다. 사회적 거리 두기가 강화됨에 따라 재택 생활이 장기화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살림을 담당하는 가족 구성원의 가사 노동량은 급격히 증가하였다. 반복되는 식사 준비의 수고를 덜고자 음식 배달서비스와 가정간편식 HMR(Home Meal Replacement)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였다. 가정간편식 중에서도 외식의 내식화를 이끈 밀키트 시장은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본 연구는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확대되고 있는 PB(Private Brand)상품 중에서 식생활 문화의 변화를 가져온 밀키트 상품의 현황을 살펴보고 그 트렌드와 디자인의 방향성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2장에서 이론적 고찰로 PB상품의 의미, 가정간편식의 역사와 동향 그리고 가정간편식 중 최근 주목받고 있는 밀키트에 대해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우리나라 대표적 유통 3사의 PB 밀키트 브랜드 사례를 살펴보고 업계 선두인 이마트 PB 피코크 사례를 중심으로 조사하여 밀키트 상품의 트렌드와 디자인 특성을 조사·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시장이 확대되고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PB 밀키트 상품은 다양화와 고급화가 추진되고 있었다. 이마트 PB 피코크는 기존 PB 식품브랜드들을 통합하고 다양한 맛집과의 컬래버레이션 제품 출시, 개념 소비 진작을 통해 프리미엄 전략을 진행하고 있었다. 결론 밀키트 디자인은 식재료의 신선도에 대한 신뢰성을 소구하고 요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돕는 정보전달의 결합이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편리미엄 추구와 개념 소비가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PB상품의 프리미엄 전략이 진행되고 있었으며 이용의 편리성을 높이고 환경친화적인 포장재를 사용한 밀키트 디자인이 추세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