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성민 (DB인재개발원) 이진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3 - 6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신입사원의 자기주도학습능력, 직무몰입, 직무만족 및 자기효능감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또한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직무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설문조사는 2020년 3월 10일부터 4월 4일까지 실시되었으며, 이를 통해 D그룹의 신입사원들을 대상으로 244개 케이스를 확보하였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통계패키지 SPSS 21.0과 AMOS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및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입사원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은 직무몰입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입사원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몰입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직무만족 사이에서 직무몰입의 매개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검증되었다. 다섯째, 신입사원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은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직무몰입은 자기효능감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직무몰입은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자기효능감 사이에서도 매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신입사원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을 제고시키고, 직무몰입, 직무만족 및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시사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