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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신영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7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3 - 6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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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교육은 그동안 ‘학습독자’를 교육 대상의 기본값으로, ‘문학교육과정’을교육 목표-내용-방법-평가의 절대 준거로, ‘학교 안 교실과 배당된 수업 시간’을문학교육의 시공간으로 설정해왔다. 하지만 코로나라는 외생 변수가 문학교육이라는 제도에, 문학교사라는 주체에, 문학교실이라는 공간에 거대한 질문들을던져오고 있다. 이 연구는 팬데믹 이후 문학교육에 다음의 세 가지 질문, 즉‘왜 배워야 하는가’, ‘누구에게 배워야 하는가’, ‘언제/어디서 배워야 하는가’에대한 응답책임이 요구될 것이라 보았다. 이에 대한 답변을 모색하기 위해 팬데믹 이후 교육현장에 대한 자료, 연구 담론, 학교밖 문학교육 관련 자료 등에 대한 문헌연구를 시도하였다. 그 결과 산개(patulous)된 문학교육과정을 통한 문학 경험의 자발적 구조화, 학습자가 아닌 문학 하미(do-er)를 만드는 교사의 역량과 실재감(presence), 공식적 문학교육의 시공간과 학교밖 문학행위의 시공간을 오가는 다중적(plural) 교차공간의 설계 등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각자의 시공간에서 공동의 감각과 문학 경험을 창출할 수 있다면 팬데믹은처리해야 할 '사고'가 아닌, 더 나은(better normal) 문학교육을 위한 '사건'으로해석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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