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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영택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7 - 10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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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사이트의 뉴스 및 리뷰, 토론에서 제공되는 제품 리뷰로부터 제품의 특성과 의견을 파악하는 것은 개인 입장에서는 제품의 구매를 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기업 입장에서는 제품의 품질을 개선하고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설계하기 위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비 구조화된 제품리뷰로 부터 사람들의 의견을 찾고 분석하는 오피니언 마이닝이 요구된다. 오피니언 마이닝은 어떤 제품 및 서비스 등에 대한 사람들의 의견 및 감정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오피니언 마이닝에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단순 의견에서부터 제품에 대한 비교 오피니언을 찾는 다양한 방법과 기법이 있다. 특히, 비교 오피니언은 주로 비교 대상인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제품이나 서비스의 강점, 약점 및 차이점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단순한 의견 및 감성에 비해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그러나 사용자 리뷰로부터 비교 오피니언을 분류하는 것은 쉽지 않으며 이를 위한 많은 기법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비교 오피니언 마이닝을 위해 구체적인 제품리뷰에 다양한 머신러닝 기법을 적용한 비교 결과를 제시한다. 이를 통해 비교 오피니언을 분류하고, 제품 속성의 선호도와 같은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기 위한 다양한 기법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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