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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도현 (인천대학교) 곽동화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5권 제7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7 - 5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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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우리나라의 인구는 급격히 고령화되고 있으며 원도심을 중심으로 공공공간이 효율적으로 활용되지 못하는 경향을 보인다. 반면 국민의 삶의 질은 향상하여 정부에서 추진 중인 생활SOC의 확충이 필요하다. 이에‘생활SOC와 연계한 학교복합시설’이 정책 시행 중에 있으며 학교의 경우 지역과 연계하는 경험 중심의 교육이 중요해졌고 기존의 공간은 변화의 필요성이 높아졌다. 또한 2000년대 초반부터 추진된 학교복합화사업은 사업성에만 기인하여 지역의 실질적 수요를 고려하지 않고 대부분 동일한 프로그램이 적용된 경향을 보인다. 이에 노인복지관과 초등학교의 복합화 설계 제안을 통해 새로운 공간 계획에 관한 가능성을 보여주고자 한다. (연구방법) 연구의 방법으로 문헌연구 및 사례분석을 하였다. 인구의 급격한 고령화 경향에 따른 문제점을 분석하였고 현 상황을 먼저 겪은 일본의 사례분석을 통해 공간계획의 방향성을 도출하였다. 이는 선행연구에서 분석된 일본사례들의 시사점과 현재 일본이 추진하는 공공시설 집약화 사업을 분석하여 종합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계획의 방향성을 설계안에 적용하였다. (결과) 이에 따라 1)안전성, 2)교류공간, 3)접근성, 4)지역환경이 도출되었다. 또한 현재 추진 중인 사업 분석을 통해 ㄱ)외부공간의 적극적 확보와 활용, ㄴ)출입 및 동선의 분리에 관하여 분석하여 적용하였다. 대상지로는‘접근성’을 고려하여 근린주구단위 범위 내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빈교실 비율, 시설의 노후도 및 인근 고령인구 분포밀도를 비교하였으며‘인천인수초등학교’를 선정하였다. 첫 번째 디자인개념은‘함께 또는 따로’로, 연령별 인구 분포를 통해 접근성을 분석하여 출입을 분리하였다. 또한 기존의 정형화된 학교 공간에서 탈피하여 저층 매스들의 분산 배치를 통해 다양한 외부공간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야외 집단활동이 존중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온실의 공간을 통해 각 시설을 분리하여 안전성을 확보하고 동시에 온실의 프로그램이 노인과 학생 간의 교류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두 번째 디자인개념은‘모임 그리고 흩어짐’으로, 확장된 인공대지의 지하공간은 각 이용자 집단의 교류공간으로서 모이는 공간이며 지상공간은 각 이용자마다의 일정에 따라 흩어져 수업 및 교육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공간으로 구성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초등학교와 노인복지관의 복합화 공간계획을 실제 대상지에 적용하였으며 다가오는 인구절벽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노인의 사회적 고립을 예방하고 아이들의 다양성을 존중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계획안은 관련 집단의 이해관계를 원활히 하고 각 지역마다 공간수요가 다른 이유로 일률적용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제안된 공간의 계획 방향성 및 그에 대응하는 공간 요소들은 추후 사회적 교류의 장으로서의 학교복합시설에 적용되기에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는 의의와 가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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