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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영민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5권 제8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5 - 18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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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영화는 사건이 발생하는 원인과, 그로부터 유발되는 과정과 결과가 연결되는 서사구조를 토대로 만들어진다. 서사는 사건이 일어나는 공간에서 인물들의 행위와 공간구성요소들이 상호 결부되면서 시각적으로 서술된다. 따라서 영화공간의 시각화를 살펴보는 것은 영화의 서사를 해석하는 단초가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서사적 상황과 함께 작동하는 연출의 의도와 시각화방식을 논구하여 영화공간의 시각적 특성과 장면, 그리고 서사의 상관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첫째, 영화의 시각화와 서사구조 이론을 고찰한다. 둘째, 서사의 구성과 함께 종속되는 사건의 시간과 공간, 그리고 사건의 장소와 장면에 대하여 살펴본다. 셋째, 단편영화 두 편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고 서사에 따른 주요장면들을 분절하여 서사구조에 따라 분석한다. 넷째,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영화공간의 장면과 서사의 상관성을 제시한다. (결과) 첫째, 영화공간은 의미함축의 기술적 구성으로 만들어진다. 기술적 특질로서 영화공간의 장면은 정교한 구성을 통해 인물의 행위와 심리를 드러낼 수 있다. 둘째, 영화공간에는 서사적 맥락에 결부된 상징이 배치된다. 서사에 따라 공간과 사물, 인물에 부여되는 시각화된 표식들은 강력한 상징성을 가진다. 또한 영화의 주제에 상응하는 상징물이 서사에 직접적으로 관여하고 서사의 맥락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 셋째, 영화공간에는 인물과 결속된 의미부여의 장소가 등장한다. 인물에게 규정된 공간은 특정한 사건의 서사적 상황과 심리적 변화과정을 통해 특별한 의미의 장소가 된다. (결론) 영화공간은 서사를 견인하고 서사적 개연성을 보장하는 장치로서 기능한다. 서사에 내재된 의미구현이 공간에서 이루어지며, 이는 구성요소들의 시각화에 따라 장면의 개념으로 설명된다. 장면은 공간의 시각적 목표물과 지각적 요소들이 배치되어 서사의 전체 혹은 인물의 내면을 표현한다. 이로써 영화에서 일체의 공간은 지각되는 장면의 차원과 결속되지 않을 수 없다는 연구결과에 도달하였다. 이에 따라 공간구성과 장면으로 확대되는 공간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향후 영화공간과 장면에 대한 연구가 후속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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