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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변갑 (서울시립대학교 디자인전문대학원 공공환경디자인전공) 지용규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3 - 10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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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 전반에 걸쳐 거부할 수 없는 거대 흐름으로 나타나고 있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현상이 공공디자인 영역에 가져올 변화를 탈중심화의 관점에서 논의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공공디자인에서 다루어지는 공공성의 개념과 시대에 따른 공공성 변화 과정을 돌아보고, 디지털 전환의 시기에 공공디자인에 있어 공공성 발현의 가치와 수용체의 인식 변화에 따른 적용 요소의 변화에 대해 논한다. (연구방법) 서론에서는 연구배경과 목적 및 연구 방법과 범위를 밝힌다. 2장에서 문헌자료 조사를 통해 공공디자인에서 공공성 개념의 계보학적 분석과 공공디자인에서의 공공성 개념 변화를 다루고, 탈중심적 접근을 통한 공공디자인 분석에 관해 고찰한다. 3장에서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현상으로 대표되는 뉴노멀 시대의 특징에 대해 논하고 공공디자인에서의 디지털 전환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현재의 신공공성에 대해 살펴본다. 4장에서는 사례분석을 위한 기준과 범위를 밝히고 분석 요소를 도출한다. 개방적 공적 공간을 사례분석을 위한 범위로 삼고, 디지털로 구현된 디자인 사례를 소개하고 각 사례를 도출된 탈중심적 요소로 분류하고 분석한다. (결과) 탈중심적 시각에서 공공디자인 분석을 위한 기준으로 4가지 요소를 도출하였다. 주체화 과정의 탈중심화를 주체의 ‘해체성’으로, 타자와의 관계를 통한 탈중심화 양상을 계급, 젠더, 민족,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타자성’으로, 타 영역과의 접속을 통한 의미 생산과정의 탈중심화를 ‘상호작용성’으로, 미디어와 사이버 공간에서 허구적 실재로 탈중심화되는 현상을 ‘가상성’으로 구분하였다. 13건의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상호작용성과 가상성은 거의 모든 사례에서 구현되고 있는 반면 새로운 가치 주체로서의 개인을 의미하는 ‘해체성’과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고려하는 ‘타자성’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새로운 가치로 떠오른 주체의 개인화와 경계의 혼성 등의 변화를 담아내기 위해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은 해체성과 타자성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점을 문헌 고찰과 사례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2020년을 변곡점으로 앞당겨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서 탈중심적 관점의 해체성과 타자성은 공공디자인의 가치를 지켜낼 주요 요소로 기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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