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종서 (대구창의융합교육원) 신상명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5 - 13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조직의 주체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있는 교사의 스트레스 및 직무 소진을 예방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정책을 실천하며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해 동기부여, 잡 크래프팅, 조직몰입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대구 및 경북교육청 소속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잡 크래프팅 모델에 근거하여 동기부여, 잡 크래프팅, 조직몰입 간의 경로계수와 직접효과, 간접효과 및 총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동기부여와 잡 크래프팅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집적 효과가 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기부여가 잡 크래프팅을 매개로 하여 조직몰입에 미치는 간접 효과 또한 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관리자는 교사의 긍정적 동기부여를 지원해 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할 필요가 있으며, 업무, 인지, 관계 및 협력 크래프팅의 관점에서 알맞은 전략적 지원 방안을 제공해 주어 교사가 학교조직에 자발적으로 몰입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아울러 동기부여와 잡 크래프팅이 교사의 조직몰입을 높이는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학교현장에서 이와 관련된 연구는 지속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