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희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3 - 9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으로 수업하는 교수자의 경험을 탐구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020년 2학기 희망대학교에서 운영한 교수법 공동체에 참가한 4명의 교수를 사례로 문서, 발제 텍스트, 녹음자료, 사진 등을 수집하여 교수자의 경험을 내용분석 및 분류분석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참여 교수들은 온라인 수업 설계자, 운영자, 학습자 등 다양한 역할로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으며 매주 온라인 수업 기술을 배워가며 수업하는 자신을 성찰하고 있다. 둘째, 모임에서 나눈 온라인 수업에 관한 정보와 자료, 텍스트들을 읽고 말할 때는 도움이 되었으나, 실제 수업에 반영하기에는 자신의 온라인 수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강한 걸림돌임을 고백하였으며 온라인 수업에 필요한 교수전략과 시간이 부족하다고 하였다. 셋째, 학생의 반응과 태도에 따라 즉석에서 상황을 바꿀 수 있는 대면수업에 비해 온라인 수업은 반응을 보이지 않는 화면 속 학생 앞에서 수업하는 교수자를 썰렁한 몸 연기를 하는 ‘외로운 1인’으로 보고 있다. 넷째. 온라인 수업이 지속적으로 운영될 것을 예상하고 지금보다 나은 모습의 교수자로서 자기계발이 필요함은 공감하고 있으며, 수업목표 달성과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에는 변화가 없어야 한다고 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