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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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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왕석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구정서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4권 제10호(통권 제148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861 - 875 (15page)
DOI
10.7782/JKSR.2021.24.10.8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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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철도 시스템의 개발과 운영에 대한 신뢰성 확보를 위해 적용되는 가장 대표적인 기법인 FMEA 분석 방법을 고찰하고, 이를 최근 많이 도입된 RCM 절차에 효율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였다. FMEA가 수행 시점과 수행 목적에 따라 다른 형태로 수행되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시스템 신뢰성 확보를 위해 수행되는 FMEA 분석 결과가 RCM에 적용되는 경우와, 유지보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수행되어야 하는 FMEA 분석 결과가 RCM에 적용되는 결과에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비교하고자 하였다. 실제로 운영중인 철도관련 시스템 중 AF 궤도회로 시스템과 지상신호장비인 LEU를 분석하여 본논문의 효율성과 적용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시스템 신뢰성 확보를 위한 FMEA와 유지보수 신뢰성 확보를 위한 FMEA를 수행하여 그 분석 결과를 비교하였다. 두 가지 목적의 분석에 대한 비교 결과, 유지보수 신뢰성 기반의 분석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철도 시스템의 유지보수 체계를 수립하는데 좀 더 효율적인 것으로 판단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두 형태를 비교하여 오용되어 사용될 수 있는 것을 사례비교연구를 통하여 명확히 구분하여 향후 쓰임에 도움이 되는 근거를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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