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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희재 (나사렛대학교) 김정미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43 - 52 (10page)
DOI
10.15724/jslhd.2021.30.4.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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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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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이 연구의 목적은 이야기 과제를 사용하여 언어학습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의 구문능력을 비교함으로써 언어학습장애 아동의 구문적 특성을 살펴보는 데에 있다.
방법 :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총 20명으로, 언어학습장애(LLD) 아동 10명과 일반 아동(TD) 10명으로 하였으며, 대상자들은 1학년과 2학년 학생들이었다. 실험 과제는 한 장 그림과 연속 그림 과제로 구성되었으며, 아동들에게 이야기를 꾸며서 말하도록 하였다.
결과 :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LLD 아동들의 총 C-unit의 수와 총 낱말 수는 TD 아동들보다 많았으나, 집단 간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LLD 아동들의 MLC-w와 절 밀도는 TD 아동들보다 낮았다. 집단 간 MLC-w 차이는 두 과제에서 유의했으나, 절 밀도는 한 장 그림에서만 유의하였다. LLD 아동들은 C-unit당 종속절 사용률에서 TD 아동들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 장 그림에서 관형절과 부사절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언어학습장애 아동들의 문법 오류율은 두 과제 모두에서 일반 아동들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 첫째, 이러한 결과는 산출성이 학령기 아동의 언어 능력을 평가하는 데 타당한 지표가 아닐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둘째, LLD 아동들의 낮은 MLC-w와 절 밀도는 MLC-w와 절 밀도의 구문복잡성 같은 구문 지표가 학령기 아동에게 타당하며, LLD 아동이 향상시켜야 하는 영역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셋째, LLD 아동의 높은 문법 오류율은 LLD 아동들의 구문적 지식이 덜 정확하고 정교하지 않음을 반영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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