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주영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나민영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최하늘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정영우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우상희 (한국기계연구원) 이석환 (한국기계연구원) 장혜정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대기환경학회 한국대기환경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대기환경학회 2021년 제64회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초록집]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303 - 303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연구들에서는 배기가스 저감기술의 발전 등으로 비배기가스 먼지가 배기가스만큼 많이 나오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는 무려 35%가 먼지화 된다는 보고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브레이크 초미세먼지(PM<SUB>2.5</SUB>)의 내부 구조 분석을 바탕으로 입자 발생의 원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자동차의 관성질량과 주행환경을 재연하여 실제 브레이킹이 일어나는 환경을 재연한 동력계를 통해 실리카 필터에 PM<SUB>2.5</SUB> 시료를 수집하였고 성분, 입자 크기, 결정구조 등을 분석하기 위해 주사전자현미경(SEM), 투과전자현미경(TEM)을 사용하였다.
TEM 분석 결과 PM<SUB>2.5</SUB>의 가장 많은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