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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준환 (단국대학교) 김춘광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443 - 46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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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확산을 위해 각 대학과 여러 기관들을 중심으로 창업교육이 수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청년 및 대학생들은 창업에 대해서 미온적인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 대상 창업교육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효과가 충분하지 않거나, 효과가 발휘되는 경로에 대한 정보가 충분치 못해서 교육방향이 다르게 수행되고 있을 가능성에 주목하였다.
이에 기존 연구들이 다루고 있는 주요 변수인 창업교육과 창업의도의 관계를 기본으로 하고, 그 사이에 창업교육의 효과를 전달하는 과정을 좀 더 세밀히 살펴보고자 ‘창업교육-창업자기효능감-창업동기-창업의도’로 이어지는 이중매개모형을 상정하였다. 연구모형 검증을 위해, 최근 3년 이내에 창업교육관련 프로그램에 적어도 한 번 이상 참여경험이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응답을 수집하여 빈도분석, 신뢰성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판별타당성분석 등의 과정을 거쳐 가설검증을 위한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창업교육은 창업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창업교육이 두 매개변수 중 창업자기효능감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창업동기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업자기효능감과 창업동기는 창업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두 매개변수 중 첫 번째 변수인 창업자기효능감이 두 번째 매개변수인 창업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창업자기효능감과 창업동기의 이중매개모형이 성립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학술적으로 의미가 있다. 또한 창업교육이 두 매개변수 중 창업자기효능감에 강한 영향을 미치지만, 창업동기에는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보여줌으로써 단일 매개모형이 가질 수 있는 분석 상의 오류를 바로잡는 효과도 있다. 더불어 기존 연구에서 매개변수로 자주 등장했던 창업자기효능감과 창업동기 간에 인과관계가 성립됨을 보여줌으로써 한층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현장 창업교육에서 교육효과가 전달되는 경로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실무적으로도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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