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수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 국제이해교육연구 국제이해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7 - 137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들어 평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현실을 평화롭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여전히 불편함으로 다가온다. 사람들의 관심 속에 지속적으로 언급되었던 평화를 우리의 삶 속에 구현하려는 대표적인 운동이 바로 평화교육이다. * 이 글은 정지수(2019)의 석사학위논문을 수정⋅보완하여 재구성하였음을 밝힙니다. ** 가톨릭대학교 교육학과 박사과정(주저자), reverie27@hanmail.net ***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전문연구원(교신저자), ody9898@hanmail.net 이 연구는 문헌 검토와 평화교육 실천가의 내러티브를 통해 평화교육의 의미를 탐색하고, 교육현장에서 평화교육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살피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평화교육은 학문적으로 어떻게 정의되고 있는가?’, ‘평화교육 실천가들은 평화교육을 어떻게 내면화하고 실천 현장에서 구현하고 있는가?’라는 연구 문제로 논의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 학문적으로 정의된 평화교육은 평화의 다양한 개념들을 실천하는 과정으로 정리할 수 있었고, 실천가들의 경험을 통해 정의된 평화교육은 개인적인 부분 및 관계성을 중심으로 표현되고 있었다. 또한 실천가들은 평화교육을 하나의 개념으로 정의하는데 불편함을 가지고 있었고, 일상 속에서 평화 상황을 찾으려 노력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