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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환 (백석대학교 디자인 영상학부)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6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 - 2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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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는 인간의 행복을 위하여 관련 분야의 가치 조합(Value Organizing)을 실현하고 있다. 또한, 100년 전 바우하우 스의 디자인 교육 이후, 융합의 중요성은 지속하면서 발전하고 있다. 대학에서 창의적이면서 수준 높은 디자인을 위하여 창의성과 발전하는 기술을 병행하여 교육하고 있다. 디자인 스케치는 디자이너의 창의력을 향상하고, 조형을 손으로 익히 는 것이다. 또한, IT의 발전으로 3D CAD를 이용한 디자인 표현의 향상은 중요하다. 21세기 융합 환경에 맞는 스케치와 CAD의 결합을 통한 창의력 향상을 위하여 기초 디자인 과정을 제시한다. 그리하여 미와 창의력을 중심으로 하는 디자인 스케치와 CAD 체계를 연계하는 교육을 통하여, 디자이너의 사고 확장과 향상된 결과물을 창출하는 과정이다. 하나, 디자 인 스케치 과정을 덩어리 섬네일, 2D를 이용한 확장, 부분. 조립도 이해, 최종 스케치 렌더링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과정 을 디자인 스케치 4단계 체계에 관한 질문 6가지, 과정에 대한 질문 6가지로 설문 평가를 진행한다. 평가에 참여한 학생은 2학년 중심에 수업을 고려하여, 2학년 10명과 3, 4학년 5명을 구분하여 진행한다. 4단계 질문에 평점은 5점 만점에 4.27점 이다. 전체 과정 평점은 4.22점이다. 전체 12가지 질문에 대한 평점은 4.24점이다. 결과적으로 아이디어 스케치에 관한 2학 년 학생들에 어려움이 있으나, 4단계 과정을 통한 학습은 매우 용이함을 확인한다. 둘, 디자인 스케치 과정을 3D CAD에 적용한다. 저학년생들이 처음으로 하는 아이디어 진행 과정을 모니터를 보면서 확인하고 발전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 또한, 저학년생들이 교육과 실무 차이를 충분히 보완할 수 있는 3D CAD를 이용한 산업디자인 과정을 표로 제시한다. 함께 결과 물 향상을 위한 기구설계와 조형 향상의 사례를 제안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디자인을 전공하는 저학년생에게 디자인 스케치와 3D CAD를 융합 교육 과정으로 창의력 향상과 디자인 과정의 이해 그리고 수준 향상에 용이함을 확인한다. 함께 교육과 실무 차이를 충분히 보완할 수 있음을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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