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엽 (다하미 커뮤니케이션즈) 김소정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30권 제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1 - 7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PR 커뮤니케이션에서 이슈 상황 및 공중분석에 널리 쓰이는 Grunig의 상황이론을 적용하여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한 공중의 정신건강 상황인식(문제인식, 제약인식, 관여도)이 e-헬스 커뮤니케이션 행동인 정보추구와 정보공유를 통해 궁극적으로 정신건강 증진행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온라인상에서 타인으로부터의 정서적 지지가‘상황인식 - e-헬스 커뮤니케이션 - 정신건강 증진행위’관계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고찰해 보았다. 연구결과, 문제인식은 정신건강 정보추구에 유의한 영향을 끼치지 않았고 정보공유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제약인식은 정신건강 정보추구와 정보공유에 모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 관여도는 정신건강 정보추구와 정보공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정보추구와 정보공유는 정신건강 증진행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문제인식과정신건강 증진행위와의 관계에서는 e-헬스 커뮤니케이션의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제약인식 및 관여도와 정신건강 증진행위와의 관계에서는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는 정신건강 공중이 온라인상에서 타인의 정서적 지지를 많이 받을수록 그들이 수행하는 정보추구와 정보공유가 정신건강 증진행위를 더 강하게 유발함을 보여주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