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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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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지형 (서울대학교) 박원양 (고려대학교) 제상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1 - 4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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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대 이상 성인들을 대상으로, 어떠한 주요 요인들에 의해 소비자들이 재무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지 탐색적으로 살펴보고 그들의 영향력을 파악함으로써 가계의 경제적 복지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2,006개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방법은 머신러닝을 활용한 알고리즘 중 하나인 XGBoost와 다중회귀분석을 함께 활용하였고, XGBoost를 통해 재무스트레스에 대한 중요 예측요인들을 추출한 후 재무스트레스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함으로써 변수의 구체적 인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소비자가 주관적으로 인식하는 재무스트레스 수준은 4점 만점에 평균 약 2.3점으로 나타나 보통 정도의 수준이었다. 따라서 소비자의 재무스트레스를 적절한 수준에서 관리하는 노력이 꾸준히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XGBoost를 통해 소비자의 재무스트레스 수준이 평균을 기준으로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에 속하는지 판별하기 위해 분석한 결과, 소비자의 객관적 재무상태를 나타내는 변수와 주관적 인식을 나타내는 변수가 고루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반면 장기적 저축 및 투자, 장기적 위험관리인 보장성 보험, 앞으로의 가계경제에 대한 전망 등과 관련된 요인들은 변수 중요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XGBoost 를 통해 도출된 주요 요인들의 재무스트레스 수준에 대한 영향력을 확인한 결과 전반적으로 소비자의 주관적 인식이 재무스트레스 수준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당히 큰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단기적인 계획에 바탕을 둔 비상자금과 관련한 요인들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소비자의 객관적 재무상태를 나타내는 요인 가운데 가계 총자산과 같은 저량보다 소비자의 월평균 소득과 저축 및 투자액, 부채 상환액과 같은 유량이 소비자의 재무스트레스 수준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재무스트레스 수준을 잘 관리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정책과 소비자교육이 뒷받침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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