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효성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7 - 9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튜브의 이용동기에 대한실증적 요인분석을 실시해 정체성 알리기, 시간보내기, 정보추구,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 등 네가지 요인을 도출했다. 또한 성별 및 세대별 이용동기의 차이 분석 결과, 시간보내기, 정보추구, 사회적 상호작용 요인 등에서 남자 응답자들의 평균값이여자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20 대 응답자들의 평균값이 40 대 이상 중장년층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유튜브는 정보를 획득하거나 공유하는 목적이 높아지면서 기존의 언론이나 방송 미디어의 기능과 차별화되는 미디어로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유튜브의 이용자들은 단지 시간을 보내거나 정보를 수집하는 동기 외에도 동영상 콘텐츠를 공유하는 행위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은 물론, 자신의 업적이나 지위를 과시함으로써 사회적 존재감을 추구하는 것으로 보인다. 유튜브가 기존의 다양한 소셜미디어나 전통 매체가 담당했던 정보제공이나 시간보내기 차원을 넘어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정체성 알리기 기능을 일정 부분 담당하는 것으로 볼 수 있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