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진 (강동대학교) 전하람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89 - 32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혁신학교 내 학부모들의 학교참여가 제한적으로 이루어지는 이유를 혁신학교 학부모회 회원 들과의 면담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혁신학교는 민주적 교육공동체를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로 설정하고 있고 실제로 교사와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들이 학교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고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혁신학교 학부모들은 다양한 이유에서 학교참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경기도 부천 소재의 혁신초등학교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한 결과, 그들은 입시교육으로 인한 혁신학교 정책의 연계성 부족, 교사의 이동으로 인한 지속적 혁신교육의 한계, 학부모회의 영향력 부족, 혁신교사와 일반교사의 수업방식 비교에서 오는 학부모들 간의 심리적 갈등, 일부 학부모의 이기적 교육관과 학력저하를 우려하는 불안 심리, 치맛바람으로 오인되는 열정적인 학부모 참여에 대한 외부 인식으로 인해 학교참여가 제약된다고 느끼고 있었다. 이러한 학부모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학부모 학교참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