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현정 (건국대학교) 황용석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정보통신정책학회 정보통신정책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9 - 105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매체 환경에서 방송프로그램을 시청하는 행위는 더욱 다양해지고 이를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시청지표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다. 이 연구는 최근 시청자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시청행위를 반영하기 위한 지표로서 온라인상에서 나타나는 반응에 주목했다. 특히 온라인상에서의 이용자반응과 기존의 노출 중심의 TV시청률, PC와 스마트폰을 통한 시청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채널별로 나타나는 차이에 주목했다. 또한 어떤 요인이 온라인상에서의 동영상을 조회한 횟수, 댓글과 게시글을 남긴 횟수와 같은 시청자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콘텐츠 가치정보분석시스템(RACOI)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가 도출됐다. 첫째, 온라인에서 나타나는 댓글, 게시글 수와 같은 이용자반응은 비지상파 채널이 지상파 채널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TV시청률은 온라인이용자반응과 반대로 지상파채널이 높은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반면 PC와 스마트폰을 통한 시청자수는 비지상파가 높게 나타나 온라인이용자반응과 동일한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온라인상에서의 이용자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한 결과, 동영상조회수는 스마트폰 실시간 시청자수가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으며 댓글과 게시글수는 PC와 스마트폰 비실시간 시청이 가장 큰 설명력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을 통한 시청자수를 고려할 경우, 채널이 온라인이용자반응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온라인상에서의 이용자 반응이 스마트폰을 통한 비실시간 시청에 영향을 받는 것을 확인했다. 즉, 시청자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방송프로그램을 이용하는 행위와 온라인상에 댓글과 게시글을 작성하는 행위는 밀접한 연관이 있다. 또한 TV시청률과 온라인이용자 반응 간의 채널별 특성이 다르다는 것을 발견해, 온라인이용자반응지수가 TV시청률과는 다르게 수용자의 능동적인 시청행위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