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정진 (경희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 박사과정) 안선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9 - 20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 자원봉사 활동이 부모와 교사 간 협력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모 60명과 교사 10명으로 실험집단 부모들에게는 사전교육과 함께 부모 자원봉사 활동을 총 12주 동안 18회기를 적용하였고, 비교집단 부모들에게는 가정통신문, 알림장, 전화 통화 등과 같은 소극적인 부모참여 활동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의 차이를 알아보기위해 독립표본 t 검증과 반복측정분산분석(repeated-measures ANOVA)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부모 자원봉사 활동은 부모-교사협력과 교사-부모협력 수준을 모두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하위영역인 정보공유, 정보추구, 성인관계에서도 사전검사보다 본 검사 또는 사후검사의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즉, 부모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부모와 교사는 상호 간 정보를 더많이 공유하고 추구하였으며, 상호관계가 긍정적으로 형성되었다. 또한 이러한 효과는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 실시한 사후검사에서도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부모와 교사간 신뢰를 회복하고 부모참여를 격려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