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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현서 (연세대학교) 오상도 (연세대학교) 조인숙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경제학회 여성경제연구 여성경제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83 - 10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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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인 서비스 접점에 있는 종업원의 친사회적 행동이 여성 고객의 서비스 만족도 및 기업에 호의적인 행동 참여 여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논문에서는 규정된 역할의 고객 서비스(RPCS)와 비규정된 역할의 고객 서비스(ERCS)로 구성된 친사회적 행동이 고객의 내적반응을 매개하여 고객 만족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였다. 더 나아가 서비스에 만족한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보이는 애호도, 협조, 참여 등의 기업에 호의적인 행동을 대상으로, 종업원의 친사회적 행동이 고객들의 자발적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고객과의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직업훈련 기관의 여성 훈련생(고객)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조사 대상은 경북과 경기 지역에서 선정된 5개의 요양보호사 교육원의 교육 프로그램을 수료한 학생들이다.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00부의 설문지 중 무응답 및 불성실한 응답 36부를 제외하고 총 264부의 설문 결과를 최종적으로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접점 종업원의 친사회적 행동 중 규정된 역할의 고객 서비스는 고객의 인지적 및 감정적 내적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종업원의 친사회적 행동 중 비규정된 역할의 고객 서비스는 고객의 인지적 및 감정적 내적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종업원의 친사회적 행동 중 비규정된 역할의 고객 서비스는 고객의 내적반응을 매개로 고객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고객만족은 고객의 자발적 행위 중 애호도, 협조,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본 연구는 서비스 업종에서 고객접점 종업원의 친사회적 행동이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주요한 요인이 된다는 점을 보여주며, 서비스 업종에서 종업원 교육과 관련된 인적자원 관리 전략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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