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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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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예슬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아트&디자인테크놀로지 협동과정) 정정호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76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29 - 34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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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는 급속한 고령화에 따라 사회적으로 다양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으며, 그 중 의료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공급은 충족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특히, 고령자의 의료형평성 미확보에 따라 지속적인 의료취약계층을 발생시키고 있어 건강수준의 불평등을 유발하고 있다. 최근 ICT 지능형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이 확장됨에 따라 본 연구는 고령 의료취약계층의 건강관리를 독려·관리할 수 있는 지능형 개인비서 서비스 중심의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안한다. 이에 본 연구는 고령자의 서비스 수요 및 고충사항을 중심으로 ① 주관적 건강 만족도 향상 서비스, ② 의료기관 및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향상 서비스, ③ 심리적 케어 서비스 관점에서 서비스 사례분석 유형을 구분하였으며, 최근 10년간 지능형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안한 국내외 기업의 사례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의료서비스의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한 환자와 의료기관 간의 연계서비스 및 의료 데이터화, 둘째, 질병의 선제적 예방관리 및 질병 처방과 재활치료 등의 질병관리 서비스 강화, 셋째, 정신 건강을 위한 멘탈케어 통합서비스의 필요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의료인력 부족 문제 해결, 의료편의성 증진, 의료사각지대 해결을 도모할 수 있으며, 고령 의료취약계층의 질병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통해 주체적인 건강관리를 견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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