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하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예창작학회 한국문예창작 한국문예창작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1 - 9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설창작> 수업은 소설 이론을 적용하여 단편소설을 창작하고 세미나를 통해 완성도를 높이는 교과과정이다. 창작실습과 토론수업을 원활하게 하 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동기 유발과 능동적 수업 참여를 위한 체제적 수업설 계가 필요하다. 플립러닝은 학습자들 간의 참여와 소통으로 지적교류를 하면서 창의적으 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방법이다. 온라인 강좌로 사전 학습을 하고 강의실에서 토론활동을 하는 수업방식은 창작실습과 토론중심 의 <소설창작> 수업에 적합하며 창의적 변형이 가능하여 적용이 용이하다. 교수자는 수업 가이드로 역할이 바뀌어 학습자들의 상호작용 및 심화학습 을 유도하는 것이 특징이다. 수업설계는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Pre-Class, 학습자 중심의 수업 진 행, 형성평가 등이 이루어지는 In-Class, 보충자료 제공, 성찰활동 등으로 마 무리되는 After-Class를 통해 연계과정이 유기적으로 순환되도록 하였다. 수업모형은 수업의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를 위한 구성의 틀로써 수 업 실행의 편리한 수단이 되었으며 수업목표 달성에 효과적이었다. 플립러 닝을 활용한 <소설창작> 수업설계 및 모형을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함으로 써 창작교육 현장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