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정애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효학회 효학연구 효학연구 제3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3 - 6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배경: 본 연구는 부모교육을 수강한 대학생들의 인식변화를 바탕으로 한 연구로서 대학생들이 부모교육을 학습하기 이전, 부모교육 학습 과정, 부모교육 학습 후에 어떠한 변화를 경험했는지 탐색하는 연구이다. 목적: 예비부모인 대학생들에게 직접 부모교육을 실시하여 얻은 자료를 바탕으로 부모교육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변화를 분석하여 부모교육의 중요성과 부모교육 교과목 활성화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방법론/접근 : 수집된 자료 분석은 주관적 경험이 구성되어지는 과정을 분석하는 데에 적합하며, 기존 이론의 적용을 허용하면서 자료로부터 새로운 주제를 도출하는 데에 유리한 근거이론방법(Strauss & Corbin, 1998)으로 분석하였다. 결과/결론 : 첫째, 대학생들은 부모교육 학습 이전에는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였고 남의 일처럼 생각했으며 부모교육을 왜 수강해야 하는지에 대한 심리적인 불편감이 있었다. 둘째, 이러한 의문과 불편감은 부모교육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눈 녹듯 사라졌으며 부모교육 이론을 자신에게 적용해 보면서 자신을 바라보는 시간이 되었다. 셋째, 부모교육 학습 이후 학생들은 부모교육의 필요성은 물론 자신을 위한 삶에서 벗어나 부모님을 포함한 타인과 세상을 연결하는 인식의 틀을 확장하게 되었다. 시사점 : 예비부모인 대학생에 대한 부모교육은 이들의 인식변화와 한 개인의 건강한 삶에 반드시 필요한 교육임을 시사하며 교과목으로써 대학생의 부모교육 활성화에 중요한 기초자료의 제공이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