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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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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서진 (강원대학교) 한성희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1 - 8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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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OTT서비스 이용동기와 소비가치를 중심으로 OTT서비스 소비만족도와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OTT서비스 이용동기는 기능적 유용성, 정서적 유용성, 이용용이성으로, 소비가치는 동조지향, 혁신지향, 즐거움 지향으로 각각 3개의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기능적 유용성은 컨텐츠의 내용과 OTT서비스의 기능에 대한 유용성이, 정서적 유용성은 정서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경험하는 것과 고립감이나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 것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이용용이성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컨텐츠를 볼 수 있는 것에 관한 것이었다. 소비가치의 하위요인인 동조지향가치는 또래집단에 소속감과 동질감을 느끼는 것으로, 혁신지향가치는 새로운 제품과 아이디어를 선호하는 것으로, 즐거움지향 가치는 재미와 즐거움에 관한 내용 중심으로 요인이 분류되었다. 둘째, OTT서비스의 이용동기는 사회인구학적 요인과 OTT서비스 이용행태에 따라 집단 간 차이를 보였다. 정서적 유용성은 여성과 20대 집단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기능적 유용성과 이용용이성은 미혼인 경우 높게 나타났다. OTT서비스 이용행태에 따라서도 OTT서비스 이용 동기에 집단별 차이를 보였다. 차이를 보인 요인은 요금제, 이용빈도, 이용시간, 이용플랫폼, 선호컨텐츠였다. 셋째, OTT 서비스 소비만족도와 지속적인 이용의도는 기능적 유용성과 소비가치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었다. 기능적 유용성을 높게 인식할수록 소비만족도와 지속적인 이용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소비가치의 영향력은 요인별로 정적, 부적 영향력을 보였다. OTT 서비스 소비만족도와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대하여 동조지향 소비가치는 부적인 영향력을 혁신과 즐거움지향 소비가치는 정적인 영향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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