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주 (전북대학교) 이영순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치료학회 교육치료연구 교육치료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15 - 33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내현적인 자기애성향, 좌절된 대인관계욕구, 인지적인 몰락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내현적인 자기애성향과 자살생각의 관계를 좌절된 대인관계욕구와 인지적인 몰락이 순차적으로 매개하는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전라북도에 살고 있는 대학생 380명을 대상으로 내현적 자기애성향 척도, 대인관계욕구 척도, 자기도피 척도 및 자살생각 척도를 사용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내현적인 자기애성향, 좌절된 대인관계욕구, 인지적인 몰락 및 자살생각은 정적상관을 보였다. 또한 연구모형이 자료에 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내현적인 자기애성향과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좌절된 대인관계욕구와 인지적인 몰락이 부분적으로 이중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은 자살생각을 호소하는 내현적인 자기애성향의 내담자와 상담 장면에서 대인관계욕구와 인지적인 몰락에 대한 개입 가능성을 상기시킴으로써, 효과적인 상담 및 치료 개입 방향에 대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