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다솔 (대전새미래중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41 - 25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스마트폰 사용 습관에 따라 지도가 필요한 학생을 선별하고 조기에 적절한 교육적 조처를 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 사용 습관에 따른 군집 유형과 군집 별 학업태도를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 조사 2018의 자료 중 중학교 1학년 학생이 응답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우선, 11가지로 구분된 스마트폰 사용 목적별 빈도에 따라 k-평균 군집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게임 중심 사용군’, ‘고사용군’, ‘미디어 중심 사용군’, ‘가족 및 정보 중심 사용군’, ‘또래 중심 사용군’ 5개의 군집으로 구분되었다. 5개 군집 별 학업태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학업열의’와 ‘학업 무기력’에 대해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가족 및 정보 중심 사용군’은 학업 열의가 다른 군집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업 무기력은 유의미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 중심 사용군’은 다른 군집에 비해서 학업 무기력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