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인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성균관대학교 인문학연구원(구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 인문과학 제7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 - 37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문학치료에서 말하는 자녀서사의 발달 수준을 판단하기 위해 구비설화 <효불효다리>의 활용 방안을 구안하고, 현장에 적용한 사례를 논의하였다. 선행연구에서 파악한 <효불효다리> 설화의 전승 양상과 문학치료 현장의 반응 양상들을 종합하여, <효불효다리>를 통해 본 자녀서사를 ‘(1) 부모의 성공적인 욕망 추구와 행복의 이야기, (2) 부모의 욕망추구가 나타나지 않는 이야기, (3) 부모의 욕망 추구가 실패하고 부모가 처벌되거나 자녀가 좌절하는 이야기, (4) 부모의 욕망 추구는 성공하고 자녀는 안전하지만 부모와 자녀의 관계가 회복되지 않는 이야기’로 유형화 하였다. 그리고 부모와 자녀 관계에서 건강한 개체화 ‘분리와 연결’ 개념을 활용하여, <효불효다리>가 어떠한 문학치료적 특장을 지닌 작품인가를 확인하였고, 자녀서사의 분석 기준을 설정하였다. <효불효다리>를 통한 자녀서사를 평가하는 기준으로는 첫째, 부모의 욕망 추구와 그에 대한 자녀의지지, 그리고 부모와 자녀의 행복과 성장 등을서사적 전개의 중요 분기점으로 보는 것이다. 그리고 내담자가 어떤 경로의 서사를 선호하는가를 통해 4가지 유형으로 자녀서사를 구분할 수 있다. 둘째, ‘아들들의 다리 놓기’, ‘아들들의 북두칠성 되기’ 화소의 상징적 의미를 내담자가 어떻게 해석하는가에 따라 분리와 연결의 질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준으로 한 고등학교에서 진행한 문학치료 활동 사례를 분석하였다. 학생들의 동화 창작물을 대상으로, 자녀서사의 양상을 구분하고, 분리와 연결을 기준으로 그 서사의 발달정도를 효율적으로 측정할 수 있었다. 또한 각 화소가 동화 창작물에 어떻게 구현되는가에 따라 자녀서사의 질을 평가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