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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호규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KNU기업경영연구소 기업경영리뷰 기업경영리뷰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35 - 25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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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관계마케팅은 마케팅이론에서 중요한 연구방향 중 하나에 속한다. 이 연구는 관계마케팅에 대한 선행 연구 및 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하여 관계마케팅의 특징 및 관계마케팅의 주요 구성개념을 정리·분석함으로써 관계 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틀을 정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0여 년에 걸쳐, 관계마케팅은 학계 및 업계에서 이론적 모형과 적용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왔다. 따라 서 이 연구는 1990년대 이후 지금까지 꾸준히 연구되어 오고 있는 관계마케팅의 논문에 대한 내용분석의 결과를 담 고 있다. 학계가 이룩한 지금까지의 연구 성과를 통해서 관계마케팅의 특징을 파악하고 주요구성 개념을 분석하였 다. 그 결과, 관계마케팅은 대부분의 산업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기업과 고객과의 밀접한 상호작용이 나타나는 서비스 산업에서 더욱 활용도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관계마케팅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보면 소 비자시장, 종업원시장, 공급업자시장, 내부시장, 그리고 정부나 금융시장과 같은 영향자 시장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범위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그 활용도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미시적인 관점에서 보면 고객과의 상호 관계의 본질이 변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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