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양숙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신현정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구성주의 유아교육학회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가정과 연계한 유아생태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부모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S시의 K어린이집 만5세 2반 실험집단(13명)과 비교집단(13명)으로, 어린이에서의 하루일과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누리과정으로 동일하게 운영하였다. 그러나 연구를 위하여 실험집단에게는 가정연계 생태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12주 동안 16회기에 거쳐 평일 귀가 후의 시간이나 주말을 이용하여 부모와 자녀가 활동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였다.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의 절차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연구결과 첫째, 가정과 연계한 유아생태활동은 유아정서지능의 하위요인인 자기정서의 이용, 타인정서 인식 및 배려, 자기정서 인식 및 표현,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 등 유아정서지능 전체에서 실험집단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가정과 연계한 유아생태활동은 부모효능감의 탐색적 요인인 유능성과 안정감 전체에서도 실험집단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해 가정과 연계한 유아생태활동은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과 부모의 양육 효능감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가정연계 유아생태활동 프로그램을 부모에게 제공하여 적극적인 부모역할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자녀 양육에 있어 부모의 역할에 대한 자신감과 부모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공했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