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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수 (대동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05 - 22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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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스마트 뷰티케어 기술혁신과 고령화에 따른 뷰티산업 동향 파악을 통해 그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함으로써 한국 뷰티 서비스업의 전략적 대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국내외 기업의 스마트 뷰티케어 개발 현황파악과 국내외 고령화의 현황파악을 통한 시장 동향, 시장 규모, 산업 변화 등을 강조하는 동향분석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증강현실, 가상현실을 활용한 제품과 서비스의 융합형태인 스마트 뷰티 브랜드 사례의 동향 파악과 사회적 이슈인 고령화로 인한 소비층을 고려한 항노화 관련 뷰티서비스 산업의 실태파악을 통해 뷰티산업의 트렌드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의미는 4차 산업혁명 기술혁신에 따른 뷰티서비스업의 변화양상과 사회 구조적 인구변화에 따른 고령화 사회에서 뷰티 산업 트렌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비자 특성을 고려한 스마트 뷰티케어 제품개발의 필요성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ICT 산업과 스마트 뷰티케어의 적극적인 수렴 전략을 통해 뷰티서비스 산업의 성장을 확인한 것에 의미를 가지며, 추후 폭넓은 뷰티케어의 연구 동향 파악을 통해 스마트 뷰티케어의 확산이 주는 사회적 뷰티서비스 산업 발전양상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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