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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송춘 (목포대학교) 이유리 ((주)선율)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55 - 66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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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광주・전남권 소상공인 203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창업가적 특성이 사회적 자본을 매개로 하여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자료 분석은 AMOS VER. 21.0 프로그램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상공인의 창업가적 특성이 사회적 자본을 매개로 하여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또한 소상공인의 발전을 위해서 창업가의 역할과 사회적 자본의 중요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소상공인의 창업가적 특성이 사회적 자본을 매개로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소상공인의 창업가적 특성과 사회적 자본을 강화하는 정책과 제도가 마련된다면 지역 소상공인의 자립과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논문의 한계점으로는 연구대상을 특정지역인 광주광역시와 전남 그리고 소상공인에 한정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모든 지역과 모든 기업에 일률적으로 적용하는데 한계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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