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수경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09 - 62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 교수들의 교수역량 자기보고 점수를 알아보고 개인별 변인에 따른 차이점과, 학생들이 평가한 강의평가 점수와의 관련성, 그리고 강의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역량 하위변인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충청도에 소재한 N대학에서 2019년 11월 168명의 교수를 대상으로 교수역량 검사를 실시했으며, 강의평가 점수는 2019-2학기 기말고사 이후 학생들이 평가한 점수를 활용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 21.0으로 기술통계, t-검증, ANOVA, Pearson r,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수역량은 기본역량에 비해 강의역량이 점수가 낮았으며, 하위 영역 중에는 교수로서의 전문성 및 신념이 가장 높았다. 성별, 직급별, 재직기간별 차이는 없었으며, 오직 계열별로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강의평가와 교수역량 중 교수학습설계, 강의운영, 상호작용, 동기부여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졌으며, 회귀분석 결과 강의평가에는 교수-학습설계 역량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한 대학의 풍토와 특성에 맞는 교수자 역량개발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