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성혜 (명지대학교) 한유진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59 - 1,76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 경험이 미술치료사의 전문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미술치료 경력 3년 이하 미술치료사 13명을 모집하고 실험집단 7명, 통제집단 6명으로 나눈 후 실험집단은 9회기의 집단미술치료를 주2회 110분씩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미술치료사 발달수준 척도를 사용하여 미술치료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한 변화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실험집단의 전체 발달수준 척도와 모든 하위요인에서 유의미한 증가를 보여 집단미술치료가 미술치료사의 전문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 결론, 자신의 경험을 의미화 시키는 집단미술치료는 정서의 인식과 활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미술치료사의 전문성 발달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술치료사의 전문성 발달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지원에 대한 필요성을 시사하고 집단미술치료 연구 활성화에 대한 담론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