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동박 (세종대학교) 김현태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077 - 2,09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뉴미디어를 활용한 중국 대중음악의 홍보방안 연구서 동 박*ㆍ김 현 태**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뉴미디어를 활용하여 중국 대중음악의 확산 및 홍보방안을 제안하는데 있다. 연구방법은 한중 음악산업 현황 및 뉴미디어의 형성과 현황에 대해 조사하고, 뉴미디어를 활용한 중국 대중음악의 홍보방안에 대해 분석하는 문헌조사 연구이다. 연구결과 첫째, 한중 음악산업 현황은 유료결제에 관한 인식이 늘고 있으며, 수용자들은 기존의 음악 활동 외에도 다양한 온라인 활동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국에서는 다원화된 음악 IP, 비즈니스 모델이 소개되며 음악 산업 창작력을 높이고자 하였다. 둘째, 뉴미디어에 의한 음악 산업의 발전에는 유튜브라는 효과적인 뉴미디어가 있으며, 이를 통해 음악산업 발전과 국가브랜드 향상에 뉴미디어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셋째, 뉴미디어의 활용방안 제안으로는 뉴미디어의 시청 및 활용을 증가하고, 디지털 스트리밍의 확대 및 팬덤 문화의 확산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창작자의 창작 의욕을 높이고 다양한 수용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중국 대중음악의 홍보를 위해서는 뉴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이를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 및 장려가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핵심어: 뉴미디어, 1인 미디어, 대중음악, 음악산업, 중국 음악 □ 접수일: 2021년 5월 28일, 수정일: 2021년 6월 20일, 게재확정일: 2021년 6월 20일* 주저자,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음악학과 박사과정(First Author, Doctoral Course, SeJong Univ., Email:zyjinkr@naver.com)** 교신저자, 세종대학교 음악학과 전임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SeJong Univ., Email: kimht@sejong.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