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은숙 (공주대학교) 김지효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행동분석학회 행동분석ㆍ지원연구 행동분석ㆍ지원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1 - 10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내 모든 환경에서 학생들에게 바람직한 기대행동들을 교수하는 보편적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대안학교 중등 장애 고위험군 학생의 학교적응행동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대상학생은 수도권에 소재한 대안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2명의 13세에서 14세 사이의 장애 고위험군 학생으로 구성되었다. 개인성장기록부와 교사면담 자료는 질적 연구방법을 통해 학교적응행동 변화에 해당하는 내용을 추출․범주화하여 분석되었다. 추가적으로 이규미․김명식(2008)이 개발한 학교적응행동 검사를 사용하여 학교생활 적응수준을 사전-사후로 구분하여 비교하였다. 질적․양적 연구결과에 의하면 학생들에게 기대행동에 따른 규칙행동을 교수하고 환경을 변화시키며 강화를 제공하였던 보편적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은 2명의 대상학생 학교적응행동(예: 학교공부기술, 학교친구 및 교사와의 관계, 학교생활적응)을 전반적으로 변화시키는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대안학교 중등 장애 고위험군 학생의 학교적응행동 변화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한 보편적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구안하는데 필요한 교육적 시사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