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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오연희 (목원대학교) 박수정 (충남대학교) 이지혜 (서원대학교) 김민희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대학교양교육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3 - 15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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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현재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우리 사회의 다문화 현상에 대한 이해 를 바탕으로 다문화 교육의 현실적인 한 방안으로 다문화 신문의 필요성과 그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해 보려는 시도이다. 한국 사회의 다문화적 특수성을 감안할 때 현재 정부에서 주도하고 있는 다문화 교육은 그 대상과 내용, 그리고 접근방식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문제점 을 안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가파르게 진행되고 있는 우리 사회의 양극화 현상과 관련하여 새로운 취약계층으로 전락하고 있는 다문화가족의 교육 기회 의 확대와, 농어촌에 편중되어 있는 다문화 가족의 접근성을 고려하여 온라인 과 오프라인으로 제공되는 다문화 신문의 교육적 활용을 제안하였다. 본고에서 제안하는 다문화 신문을 통한 다문화 교육의 최종 목표는 우리 사회 다문화가족이 신문을 제대로 읽어낼 수 있도록 능력을 길러주어, 필요에 따라 신문을 유용하게 쓸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한국 사회 구성원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다문화신문의 기획 및 제작, 보급을 통해 한국 사회 구성원들의 언어 습득과 지식 창조의 원동력인 언어적 문식성과 사회문화적 문식성을 신장시켜 정보⋅지식⋅교육의 양극화 해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문화 사회 구성원 간의 원활한 소통과 화합은 한국이 다문화 사회로 연착 륙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날로 증가되고 있는 다문화가족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이들과 소통할 수 있는 다문화 신문의 기획, 발간, 보급은 따라서 행복한 사회 구현에도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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