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숙영 (목포과학대학교)
저널정보
대구과학대학교 국방안보연구소 사회융합연구 사회융합연구 제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3 - 18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무용교육 가치 향상을 위한 교육 성취와 목표 인식의 관계를 검증하여 방과 후 학교에서 무용 수업 실천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또한 학교 교육과정과 방과후 학교를 연계할 수 있는 접근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전라남도의 방과후 학교에 참여하고 있는 중학교 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자료의 분석은 SPSS Ver.23.0과 AMOS 23.0의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 처리의 목적에 따라 통계처리 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에 사용될 통계 기법은 빈도분석,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모형의 적합타당도와 판별타당도를 분석하였으며, 연구모형의 직·간접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교육 가치는 목표 인지도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교육 가치는 학습 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목표 인지도를 경유하는 간접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목표 인지도는 학습 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무용 교육의 연구를 통하여 무용이 방과후 학교에서 전인 교육 양성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이 마련되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