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미은 (남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1 - 10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마이크로티칭이 예비유아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과 학습만족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N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3학년 13명을 대상으로 주 1회 ‘유아특수교과교육론’ 수업시간을 이용하여 마이크로티칭을 실시하였다. 마이크로티칭이 예비유아특수교사의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교사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였고, 학생들의 학습만족도와 저널쓰기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마이크로티칭을 적용하기 전·후 예비유아특수교사들의 교사효능감에 차이가 나타났으며, 저널쓰기를 통해서도 예비유아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마이크로티칭이 예비유아특수교사의 교과교육 수업에 대한 교사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으며, 유아특수교육과 예비교사를 위한 다양한 효능감 프로그램 적용의 필요성을 제안해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