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라정미 (강화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이병인 (단국대학교) 김현숙 (한국구화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61 - 19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단일학급 공립유치원에서 통합학급을 운영하는 유아교사의 어려움과 지원요구를 질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연구목적에 부합한 유아교사 5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면담 하였고, 수집된 면담자료는 전사한 후 연속적 비교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그 결과 2개의 주제와 7개의 하위주제 및 74개의 개념이 도출되었다. 도출된 주제로는 통합학급 운영에 대한 어려움, 통합학급 운영에 대한 지원 요구이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들이 단일학급 공립유치원에서 통합학급 운영할 때는 유치원 시설 및 환경에 따른 어려움, 특수교육대상유아 지도의 어려움, 통합학급 관련 업무과중의 어려움, 통합교육 관련 전문성 부족의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단일학급 공립유치원 통합학급 운영에 대한 지원요구로는 통합교육을 위한 공립유치원의 시설 및 환경개선에 대한 지원, 통합교육에 필요한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원, 내실 있는 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제도적 지원을 요구하였다. 본 연구는 단일학급 공립유치원에서 통합학급을 운영하는 유아교사의 어려움과 지원요구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효율적인 통합학급을 위한 지원 방향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