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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원일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2권 제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1 - 8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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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객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로열티 프로그램에 대해 회계 처리가 변경될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재무적인 변화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GAAP에서 K-IFRS로 회계처리가 변경된 결과, 공정가치로 평가하도록 규정되어 부채는 증가하였으며, 고객에게 지급이 되어야 하는 포인트를 매출에서 제외함에 따라 매출액과 매출총이익도 감소하였고, 고객이 포인트를 행사한 직후의 실적도 공정가치로 반영함에 따라 영업이익도 감소되었다. 우선 재무제표 상으로 판단하건데 회계처리 제도의 변경에 따라 기업의 재무구조는 악화될 것으로 추정되는 바이다. 이와 같이 산출된 재무제표를 근거로 수익성과 안정성 비율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이익률 지표는 모두 감소하였고, 부채는 증가하였다. GAAP에서 K-IFRS로 회계처리방향이 변화했다는 것만으로 기업의 재무구조는 취약해질 수 있으며, 수익도 감소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K-IFRS 도입은 재무제표의 신뢰성이 높아짐에 따라 외국으로부터 투자를 받거나 해외로 진출하기 위한 기업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고객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로열티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외식기업의 입장에서는 K-IFRS가 도입된 상장기업의 도입 사례를 면밀히 검토하여 발생하는 문제점을 최소화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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