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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지영 (서강대학교) 윤각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3 - 5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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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 활동은 기업의 일방적인 기부, 자선 활동 및 사회・경제적으로 소외된 이웃들을 돕기 위한 종업원들의 봉사활동 등으로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CSR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여 사회를 돕는 동시에 경제적 가치 창출에 초점을 맞춘 CSV (공유가치창출)로 진화하고 있다(Porter & Kramer, 2011). 기존 연구들은 CSR활동이 기업/제품/브랜드 태도, 구매의도, 기업이미지 등에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밝히고 있다. 따라서, CSR의 진화된 형태로 볼 수 있는 CSV활동은 해당 기업의CSR/CSV 및 마케팅 활동에 대한 소비자들의 자발적 참여행동을 증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이러한 CSV활동 효과의 이론적 근거로 소비자 인게이지먼트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공감-유대-참여 모형’을 설정하여 소비자의 CSV활동 인식이 소비자 인게이지먼트 및 브랜드 신뢰를 통해 소비자의 자발적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조적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CSV 활동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이론적 및 실제적 함의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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