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자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6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23 - 15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비문학 제재 읽기는 범교과 읽기로서 기능 중심 읽기 수업의 핵심이지만, 텍스트 사례별로 차별화된 장르 지식을 구성하거나 진정성 있는 비문학 제재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연구는 새로운 장르 개념의확산 추이와 암묵적 장르 인식 교육이 지닌 가치에 주목하고, 장르 기반 비문학제재 읽기 학습 방안을 모색하면서 장르 인식을 위한 텍스트 분석 질문 활동이장르 기반 비문학 제재 읽기 학습 자원으로 적합하다고 제안하였다. 구체적으로 2009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과학 소재 글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장르 인식 반영 양상을 검토하였고, 장르 인식을 위한 읽기 질문 적용을 위하여 동일한 내용의 2009 과학 교과서 ‘과학이야기’와 비교하여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 편중된 내용 주제와 단순화된 글의 구조, 과학 소재 글의 특성과 맥락이 간과된 학습구성 등이 문제로 지적되었다. 장르 기반 비문학 제재 읽기 학습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과학 소재 글의 경우 과학 교과와의 연계성을 전제로 과학 글의 특성과 맥락이 구현된 진정성 있는 제재를 선정해야 하고, 장르 인식을 위한 분석 질문을 비문학 읽기 단원 학습 활동으로 제시하여 학습자들의 장르 인식 학습이 가능하게하여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