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진환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1 - 18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저성장시대의 도래로 인하여 기업 생존의 주요 성공 요인으로 영업력 강화가 화두가 되고 있다. 반면에 영업에 대한 국내의 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이고, 특히 기업 고객을 영업의 대상으로 하는 B2B영업의 연구는 더욱 연구의 단계가 미미하다. 본 연구는 B2B영업 연구의 태동에 일조하고자, 첫째, B2B영업 연구의 성장기를 먼저 거친 미국 및 유럽의 주요 마케팅 학술지의 연구 현 상황을 살펴보고, 둘째, 미국 및 유럽의 B2B영업 문헌연구의 분석 틀(항목)을 기초로 이제 연구가 시작된 우리나라 B2B영업의 기존 연구에 대해 상세하게 탐색적 고찰을 수행하여 현재의 우리의 위치를 돌아보았다. 셋째, 이 분석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B2B영업 연구의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영업을 연구하는 연구자에게도 미국 및 유럽의 영업에 관한 문헌 연구와 특정 분야 별 문헌 연구, 미래 연구 방향 제시 연구에 관해 정리함으로써 향후 연구에 일조하고자 하였다. 우리나라 B2B영업 연구의 과거 10년간의 총 연구 편수가 19편밖에 안 된다는 것이 한계이긴 하지만 본 연구에서 제시된 향후 연구 방향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B2B영업 연구가 활성화되고 학계와 기업의 협업과 소통으로 현장에서 원하는 해결책을 제공하는 B2B영업 연구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