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소영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예창작학회 한국문예창작 한국문예창작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27 - 164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대학 교양 글쓰기 수업에서 가장 기초이자 필수적 교육 요소인 어문 규정에 대하여 학습자 중심의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있다. 어문 규정은 주로 글쓰기 수업에서 교수자의 역량이나 교육 환경에따라 비중 있게 다뤄지기도 하지만 천차만별로 교육되고 있다. 그러나 어문규정은 가장 실용적인 학습 내용이자 학습자가 스스로 자각하여 필요성을높게 인지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소홀히 할 수 없으며, 좋은 글의 기본은 올바른 문장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필수적인 교육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글쓰기에 관한 다양한 논의 중 어문 규정에 한하여 교재 분석과 교수 면담을 병행하여 현행 교육의 문제와 개선 방향을 살펴보았고, 이를 바탕으로 2018년 1학기에 한국교통대학교에서 진행한 글쓰기 수업 사례를 통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자칫 딱딱하고 어렵다는 편견을 갖는 어문 규정 내용에 대해 이전까지 교재와 교수자에게만 의존해 왔던 단조로운 수업 방식을넘어 실생활과 연계하여 학습자 중심의 실제적 과제를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와 교수자의 심리적 부담감을 줄여주고 수업에 대한 흥미 유발과 참여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인 학습 방법으로 구현되었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교수법이라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