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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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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손강숙 (중앙승가대학교) 정소미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1 - 4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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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사가 교실에서 경험하는 부정적 정서경험과 정서조절능력의 관계에서 정서조절의 과정 변인들, 즉, 적응적 인지적대처, 주의재배치행동의 매개효과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사 822명을 대상으로 부정적 정서경험과 정서조절능력, 적응적 인지적대처 그리고 주의재배치행동을 측정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18.0 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을 하였으며, AMOS 18.0 프로그램으로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개별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팬텀변수를 사용한 효과분해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교사의 부정적 정서경험은 적응적 인지적대처를 매개로 정서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부정적 정서경험과 정서조절능력 간의 관계에서 적응적 인지적대처와 주의재배치행동을 통한 이중 매개효과도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교사의 정서조절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과 정서조절 과정에 개입할 수 있는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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